달빛철도의 기대효과
서론
달빛철도는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철도 노선을 말합니다. 25일 국회 본회희를 통해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되었고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총길이 198.8Km이고 대구 서대구에서 광주 광산구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경북고령, 합천, 거창, 함양, 장수 전북 남원, 순창, 담양 등 10개의 시군구를 경유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달빛 철도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달빛철도의 기대효과
달빛철도가 개통되면 대구 광주 간 교통 접근성이 크게 향상 상향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대구에서 광주까지의 이동시간은 2시간 30분인데 철도가 개통이 되면 이동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되면 대구 광주간 이동 편의성이 증가하여, 지역 교류와 협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2. 달빛철도의 지역 경제 효과
달빛철도 개통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 예상되며, 철도 건설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됩니다. 또한 교통 편의성 향상으로 지역 관광객 유치가 증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물류 이동이 활성화되어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3. 달빛철도의 환경개선 효과
기존의 도로 교통을 대체하기 때문에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달빛철도가 개통되면 승용차와 화물차 등 도로 교통량이 감소하게 될 것이며, 대기오염과 소음 문제도 개선될 것입니다. 또한 달빛철도는 친환경 철도 시스템을 도입하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교통망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들을 종합해 보면 달빛 철도의 개통으로 교통 접근성이 향상되어 대구와 광주까지 이동 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이 되며, 호남고속철도, 전라선, 남부내륙선, 경부고속철도 등과 연결되너 대구 광주의 광역경제권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달빛철도 건설에 따른 문제점
약 6조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국가 재정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정투자평가원에 따르면 비용편익 비율이 0.48로 경제성이 낮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달빛철도가 실질적인 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달빛철도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추진되었기 때문에 투명성 논란도 불러일으키고 있답니다.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달빛철도의 기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철도는 물류 이동과 이동거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고 사람들이 이동할 때도 차량을 이용할 때보다는 쉬운 이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에서도 봤듯이 막대한 국가 재정이 투입되고 사업의 효율성 역시 지적되고 있습니다.
달빛철도가 완공되었을 때 영호남 간 지역발전과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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